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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알아야 할 ASO 앱스토어 최적화 실수 7가지

Appstore optimaization mark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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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해서 준비한 앱을 앱스토어에 오픈하면서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우리 앱을 가장 멋지게 보일 수 있도록 이미지와 텍스트를 넣게 됩니다. 이 때 고려해야 할 것이 앱스토어 최적화 작업 ASO(App Store Optimization)이죠.

ASO는 앱의 검색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것만 잘 해두어도 좋은 검색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리뷰, 평점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죠.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케터 분들께서는 그에 대한 각자의 노하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하면 ASO 앱스토어 최적화를 잘 할 수 있을지’ 보다는 ‘어떻게 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보았습니다. ‘7 App Store Optimization (ASO) Mistakes Every Mobile Marketer Should Avoid’를 요약 번역한 글입니다.


01. 고객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발굴하는 작업을 소홀히 한다

ASO는 텍스트 최적화 및 트래픽 상위 키워드를 사용함으로써 잠재 고객의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ASO 키워드를 리서칭하고 전략을 짜는 단계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마케터들은 운에 의존하거나 앱스토어 내에 앱이 위치할 카테고리에 기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앱스토어 최적화 단계의 첫 번째는 잠재 고객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를 통해 우리 앱을 발견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개념은 ‘시멘틱 코어 Sementic Core’ 입니다. 유저가 앱이나 게임 등을 찾기 위해서 앱 스토어를 검색창에 입력하게 되는데, 이 때 입력하는 단어와 구문들을 시멘틱 코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앱이 요가인 경우 유저들은 ‘요가 운동, 요가 수업, 요가 아사나, 초보자를 위한 요가’ 등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하여 앱을 찾을 수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 때 시멘틱 코어에 다양한 검색어 쿼리를 통해 우리 앱과 관련된 단어와 구문이 많다면 잠재 고객 트래픽을 확보하고 설치를 유도할 가능성이 더 많겠죠.

개 아래로

Q. 우리 앱과 적합한 시멘틱 코어를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유저 입장에서 우리 카테고리의 앱을 찾을 때 사용할만한 단어와 구문 목록을 리스트업 합니다. 가능하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앱을 검색하면서 어떤 단어와 구문을 활용하는지 알아본다면 도움이 되겠죠.
  • 모든 동의어와 틀릴만한 철자 오류도 정리합니다.
  • 키워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결과를 확인하고 누락된 키워드가 없는지 체크합니다.
  • 경쟁사를 조사합니다. 이미 우리가 원하는 ASO 전략을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앱 제목과 부제목에 트래픽이 많은 키워드를 작성해 놓았을 것입니다.
  • 트래픽 가능성이 없는 키워드는 과감하게 삭제합니다.

02. 앱 제목을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렬합니다.

앱스토어에 올릴 때 우리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여 앱 제목을 “군더더기 없이 깨끗하게” 작성하기 위해서 브랜드 이름으로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앱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름으로만 사람들이 검색하고 들어올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지 고민해 본다면 ASO에 그다지 좋은 전략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Spotify와 같이 이미 유명한 브랜드 조차도 앱의 제목과 부제목에 전략적으로 키워드를 추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포티 파이
아마도 앱스토어에서 “new music”을 찾을 때 스포티파이가 검색 결과에 우선 노출될 가능성이 크겠죠

Q. 우리 앱의 제목, 어떻게 지어야 할까요?

  • 우리 앱에서 가장 전략적인 요소를 키워드화하여 앱 제목에 넣습니다.
  • 가능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키워드를 사용하여 유저가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서도 우리 앱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만약 글로벌까지 커버 가능하다면 다양한 언어를 추가 로케일을 통해 사용하여 앱 순위를 매기는 키워드 수를 늘립니다.

03.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대다수의 메타 데이터 예를 들면 Google PlayStore의 경우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이 그리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App Store의 경우 앱의 메타 데이터에서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단 한 번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키워드를 반복 사용한다고 해서 순위가 높아지지도 않으며 최악의 경우 앱이 일시 중지되거나 금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내의 검색 순위를 낮출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ASO를 위한 키워드 반복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Word Counter와 같은 키워드 밀도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무의식적으로 반복사용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을 권합니다.

워드 카운터

04. 앱을 현지화하지 않습니다.

AppAnnie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에서 앱 다운로드 수가 가장 높은 나라가 중국, 인도, 미국, 브라질, 러시아라고 합니다. 만약 글로벌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지만 한국에서만 ASO를 수행하면 잠재적인 앱 사용자의 대다수를 놓치게 되지요. 최소한 영어, 스페인어 등 다수가 사용하는 언어권을 기반으로 앱 페이지를 현지화 한다면 해당 국가에서 애플이 앱스토어 내에서 추천을 해 줄 가능성이 높겠죠.

아랍어 시장을 위해 현지화 된 Hotellook 앱 페이지.

Q. 앱을 현지화 할 때 신경써야 하는 요소는?

  • 앱의 제목, 부제목, 키워드
  • 특수효과 및 CTA가 있는 스크린 샷
  • 앱의 설명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전체, 앱스토어의 경우 표시되는 부분
  • 돋보이는 아이콘과 스크린샷

05.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디자인의 앱 로고를 사용합니다.

브랜드 로고를 앱 아이콘 크기로 변환하는 것이 앱 스토어 최적화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요소의 디자인은 앱을 인지하는 것은 물론 클릭을 시키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앱 아이콘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전환율을 20% 가량 높일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이콘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전환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Q. 앱 아이콘을 만들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 사람들이 공감하고 인지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를 사용합니다.
  • 디자인을 단순화합니다. 사진이나 배경을 사용하진 말아주세요.
  • 다양한 아이콘 모양, 색상, 배경 등을 주변인들에게 테스트해서 가장 기억하고 인지하기 좋은 아이콘을 선정합니다.
  • 매년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06. 앱 디자인만 부각되는 스크린샷을 사용합니다.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유저는 꼼꼼하게 글씨를 읽어내려가지 않습니다. 특히 화려하거나 디자인만 수려하고 텍스트가 작은 이미지는 거의 읽지 않지요. 보통 유저들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검색을 하고 앱 페이지에 유입되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스크린 샷을 통해서 유저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마케팅 메시지 관점에서 가독성 좋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rquia Banca

Q. 어떻게 스크린샷을 활용해야 할까요?

  • 스크린샷의 마케팅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만듭니다. 사용한 글꼴과 색상이 모바일 화면 상에서 가독성이 높인지 확인해주세요.
  • 처음 두 개의 스크린샷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여주세요. 앱 페이지 방문자의 70% 이상이 스크린샷 갤러리를 스크롤해서 보지 않습니다.
  • 앱 인터페이스만 보여주지 마세요. 사용자 경험에 대한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어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강조해주세요.
  •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선택한 스크린샷에 유저들이 바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다양하게 테스트해서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조합을 찾아주세요.
  • 앱스토어, 구를플레이스토어의 지침을 확인해주세요. 앱 크기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07. 낮은 평가, 부정적인 리뷰를 무시합니다.

가장 최악의 실수는 부정적인 리뷰를 무시하고 그대로 남겨두는 것입니다. 유저는 앱을 다운받기 전에 평균 평점과 리뷰를 확인하므로 앱의 전환율에 즉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또한 낮은 평점과 부정적인 리뷰는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우리 앱이 추천될 가능성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앱 스토어 대 플레이 스토어
평점이 별 4 개 미만인 앱은 앱 스토어에서 거의 추천하지 않습니다. 추천 앱의 평균 평점은 4.5입니다.

평가와 리뷰 개선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나요?

  • 앱 평점과 리뷰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주세요.
  • 추천 리뷰에 답글을 달아주세요.
  • 긴 리뷰에 답글을 달아주세요.
  • 인앱 평가를 전략적인 타이밍에 실시합니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리뷰 모두 증가시키므로 유저가 앱 내에서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순간 등 좋은 경험이 쌓였을만한 확실한 타이밍에 인앱 평가를 요청했을 때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 신고한 문제가 수정되면 사용자에게 알리고 평가 수정을 요청합니다.

앱 평점과 리뷰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 시간을 절약 할 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AppFollow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한 곳에서 두 매장의 리뷰를 받고 즉시 분석하고 답변하는 것입니다.


원문 출처 : ‘7 App Store Optimization (ASO) Mistakes Every Mobile Marketer Should Av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