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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UX를 우선순위에 놓아야 하는 이유 5가지

UX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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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만들 때 마케터는 마케팅 캠페인에 집중하는 반면 이 캠페인을 통해 들어오는 유저들이 경험할 UX에 대해서는 잊기 마련입니다. 물론 해당 캠페인이 최고의 캠페인일 수 있지만, 만약 UX가 유저 친화적이지 않다면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잠재 고객들이 이탈하거나 원하는 전환 목표를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높죠.

우리의 서비스가 유저 친화적이지 않은 경우, 과연 훌륭한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터가 UX를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는 이유에 관한 주제로 ‘5 Reasons Why UX Should be a Priority for Digital Marketers‘를 번역/요약해 보았습니다.


UX와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점

UX 디자인은 고객과 고객의 감정에 중점을 둡니다. 유저가 돌아올 수 있도록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기 때문에 디자인 지식은 물론 공감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회사에 중심이 있습니다. 분석적이고 비즈니스 지향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SE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Josh Patrice

마케터가 UX를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하는 이유 5가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디지털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마케터에게는 때론 어떤 것이 우선순위인지 고르기 어려울 때가 있죠. 그 판단을 돕기 위해서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긍정적인 UX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집니다

단순히 고객 여정을 개선하면 고객 만족도를 20%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을 최대 15% 높이면서 고객 서비스 비용을 최대 20% 낮출 수 있습니다

맥킨지 보고서 중

UX는 고객과 서비스와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불가피한 요소입니다. 사람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방식이 회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한 원활하고 긍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하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리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일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더 행복해지고 그러한 경험을 다른 유저에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경쟁 제품, 서비스와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2. 좋은 UX는 SEO를 향상시킵니다.

SEO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Josh Patrice

좋은 UX는 잠재고객이 검색을 통해서 잘 유입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탐색하는 동안 더욱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어 이탈률이 감소하기 때문이죠.

구글은 검색엔진으로써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고객 경험을 더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탈률이 낮을수록 우리 사이트가 유용한 콘텐츠로 가득 차 있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충족한다고 여겨 구글의 검색 지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UX는 전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좋은 마케팅 전략은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죠. 따라서 마케터는 자신을 고객 관점에 두고 그에 따라서 전략을 바꾸어나가야 합니다. 전환에 이르기까지 장애물 없이 인도하는 것. 유저가 유용한 정보라고 판단하게 되는 경우 우리 사이트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그 순간부터 UX는 유저를 전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또한 간단한 클릭 유도 문안이 적절히 배치되면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4. 효과적인 랜딩페이지 디자인

HubSpot 랜딩 페이지
랜딩페이지 예시

일반적으로 유입 유저의 79% 가량이 방문한 사이트가 기대와 맞지 않는 경우 다른 사이트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완벽하게 작성하지 않은 경우 일어나는 일이죠. 잘 기획된 웹사이트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방문자 대비 고객전환율이 최대 200%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 내 유저 경험이 좋을수록 단순 방문자가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저가 번거로움 없이 바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모바일 최적화

몇몇 모바일 관련 통계에 따르면,

  • 모바일 사용자의 67 %가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 에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합니다.
  • 48%의 유저는 서비스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았을 때 불만을 느낍니다.

전환율 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손상시키고 싶지 않다면 모바일 사용자를 위하여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이 매우 종요합니다. 또한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가 높은 SEO 순위에도 기여합니다.


시장에는 수 많은 경쟁자가 존재합니다. 이 때 유저가 원하는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면 바로 경쟁 브랜드로 넘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마케터에게 더 이상 UX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시간, 돈, 리소스를 투자하여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만족할 뿐 아니라 기대감을 갖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UX관심을 기울여주세요.

원문 출처 : ‘5 Reasons Why UX Should be a Priority for Digital Marketers